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관련정보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간편해진다

by 삶의시인 2022. 12. 25.
728x90
반응형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간편해진다
- 국세청과 협업해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 개발, 1월부터 전 부처 확대 -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방식 정부 전자인사관리체계(시스템, e-사람)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간편해진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와 국세청 홈택스연계한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를 내년 1월부터 전 중앙행정기관까지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 72개 중앙행정기관(한시위원회 포함) 38만여 명이 하고 있는 국공무원 인사·복무·급여 담당 체계

 

지난해 인사처는 국세청과 협업을 통해 국가공무원 인사업무를 관리하는 전자인사관리체계에서 연말정산을 단번에 시행할 수 있는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개발했다.

 

그동안은 개인이 직접 국세청 홈택스 접속 간소화 자료를 조회하고 내려받은 후 인터넷망에서 업무망으로 자료를 전송하고 올려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앞으로는 공무원 본인과 부양가족이 자료 제공을 동의하는 경우,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를 통해 각 기관이 자동으로 자료를 일괄 제공받아 단번(원클릭)에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수행할 수 있다.

 

일괄 제공 서비스는 부처 간 관련 데이터를 연결하고 자동화자료의 정확성은 물론 처리 절차 단축과 이용자 편의성 정부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부터 전 중앙행정기관으로 확대되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인사처 업무 처리시간 단축으로 연간 약 32억 원의 행정비용*이 줄 것으로 내다봤다.

 

* 무원 38만여 명, 행정지원인력 5만여 명 등 연말정산 대상 43만 명, 절차 간소(3010분 소요, 시간당 평균 단가 22,329: 1910호봉 봉급표 /월 평균 21일 근무/ 18시간) 32억 원 행정용 절감

 

 

이뿐만 아니라 이번 서비스로 경찰청, 국세청 인터넷 접근이 곤란한 기관도 내부망에서 연말정산 처리가 모두 가능 사용자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작업 자료 이관이 없어져 개인정보 유출을 원천 차단하는 등 보안성이 강화되고, 연말정산 집중 이용 기간에 홈택스와 전자인사관리체계의 접속량을 줄여 시스템 부하 개선에도 큰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처는 서비스 이용 절차일정각 부처로 안내하고, 내달 첫 주 급여업무 담당자대상으로 연말정산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진행할 예정이다.

 

이정민 기획조정관현 정부의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기반(플랫폼)정부기조 아래 현재 재구축 추진 중인 3세대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를 중심으로 인사데이터의 거점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전자인사관리체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설명

 

 

 

 

붙임
전자인사관리체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설명

 

일괄제공 서비스 흐름도

 

(이용 절차 및 일정)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

 

(회사 신청)회사가 소속 근로자 명단홈택스에 등록(‘23.1.10.)

(근로자 동의)근로자는 간소화 자료를 회사(본부·소속기관 해당 확인) 일괄 제공하는 경우 e-사람에서 개인별 동의 진행(1.11.)

- 동의 누락자는 홈택스에서 확인(동의) 진행(1.19.)

(자료 제공)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홈택스에서 일괄 다운로드하고 회사 시스템에 자동으로 일괄 업로드(1.21.)

- 통합e-사람경찰·국세청은 행공연, 그 외 독립망은 다운·업로드 방식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개요

 

 

공제증명 자료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료, 료비, 교육비, 신용카드사용액 등 간소화 자료(pdf파일)를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연말정산 서비스(’06년 도입)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개통(1.15.~), 최종확정자료 제공(1.20.~)

 

728x90
반응형

댓글